메뉴

“오늘의 전통문화 만들 창업기업 찾습니다”

청년 창업기업 10개사 공개 모집…최대 3년간 평균 1억원 사업화 자금 지원

 

(사람의 풍경)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지난 27일 다음 달 26일까지 '오늘전통'을 만들어 갈 청년 창업기업 10개 사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오늘전통'은 젊은 세대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해 전통문화를 현재와 미래 문화창조의 원동력으로 진흥할 것을 기치로 내세웠다.

이번 공모에는 전통문화 분야 업력 3년 이내 창업기업을 운영하는 대표자로서, 공고일 기준 만 39세 이하(기술창업의 경우, 만 49세 이하)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정된 기업은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의 맞춤형 보육과 함께 최대 3년 동안 1년차 평균 2000만 원, 2년차 평균 3000만 원, 3년차 평균 5000만 원 평균 1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창업가 교류 행사 '오구작작(네트워킹데이)', 유통,투자상담회, 우수창업기업 시상 '오전창가', 뉴트로페스티벌 '오늘전통' 팝업숍 등 마케팅도 지원한다.

2020년에 시작한 전통문화 청년창업 육성지원 사업은 지난해까지 지난 3년간 유망한 청년 창업기업 131곳을 발굴해 육성했다.

대표적으로 조선문화 선향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인센스 스틱'을 판매하는 '파운드코퍼레이션', 국산 발효종균을 이용한 프리미엄 천연발효식초와 소곡주를 판매하는 '강산소곡주', 조선시대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조선메타실록'을 운영하는 '행복한다람쥐단' 등은 매출액 증가, 유통망 확장, 고용 창출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문체부는 올해 4년 차에 접어든 전통문화 청년창업 육성지원 사업을 '오늘전통창업'으로 새롭게 브랜딩했다.

청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매력적인 전통문화상품을 기획,제작하는 창업기업을 지원해 청년과 함께 성장하는 전통문화산업을 진흥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번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진원 누리집(www.kcd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전통문화와 청년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만나 탄생할 개성 있는 전통문화상품을 기대하고 모든 세대가 전통문화를 즐기고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며 '청년 창업가들이 안정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사업을 고도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계속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헤드라인



배재형 발행인 칼럼

더보기